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분석/직업심리학

[직업상담사] 직업심리학 실기 기출 " 심리검사에서 준거타당도 계수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summeru 2024. 4. 4. 10:31
반응형

심리검사에서 준거타당도 계수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준거타당도는 검사도구가 미래의 행위를 예언하므로 선발이나 배치, 훈련 등의 인사관리에 관한 의사결정의 설득력을 제공하는 등 여러 가지 타당도 중에서 특히 직업상담에서 준거타당도가 중요하다. 그럼 이제부터 심리검사에서 준거타당도 계수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직업상담사2급 직업심리학 실기 기출 문제 -준거타당도 계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표집오차

검사점수와 준거점수의 상관계수는 일부 표본을 대상으로 얻게 되는데 이 표본이 모집단을 잘 대표하지 못하는 경우 표집오차가 커지고 그 결과 타당도계수가 낮아진다. 다시 말해 표집오차는 표본의 크기가 작아지면 급격하게 증가한다.

 

2. 범위제한

준거타당도 계산을 위해 얻은 자료들이 검사점수와 준거점수의 전체범위를 포괄하지 않고 일부만을 포괄하는 경우 상관계수의 크기는 실제 상관계수보다 작게 된다. 반면 표본의 크기를 확대하게 되면 타당도계수는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70명의 새로 입사한 신입사원들에 대한 적성검사의 타당도 계수가 0.40일 때, 입사하지 못한 사람들을 포함한 모든 응시자를 대상으로 하면 검사의 타당도 계수는 높아질 것이다.

 

3. 준거측정치의 신뢰도

어떤 검사의 준거타당도 계산을 위해 사용한 준거 측정치의 신뢰도는 그 검사의 타당도계수에 영향을 미친다. 즉, 준거 측정치의 신뢰도가 낮으면 검사의 준거타당도도 낮아지게 된다.

 

4. 준거측정치의 타당도

준거측정도구가 개념준거의 내용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를 준거결핍이라고 하고, 개념준거와 관련이 없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를 준거오염이라 하는데, 이를 합쳐서 준거왜곡이라고 한다. 이러한 준거왜곡이 준거측정치의 타당도에 영향을 미친다. 다시 말해 준거측정치의 타당도가 낮으면 검사의 준거타당도 계수는 낮아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