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암슨' 특성-요인이론 중 검사의 해석단계에서 이용할 수 있는 상담기법
특성-요인 직업상담에 있어서 상담자의 역할은 교육자의 역할이며 상담자는 주장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목표로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것,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 통제를 가능하도록 하는 것과 함께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수집, 분석, 종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등이 있다. 그럼 이제부터 윌리암슨(Williamson)의 특성-요인이론에서 검사의 해석단계에서 이용할 수 있는 상담기법 3가지를 쓰고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1. 직접충고
상담자는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지나치게 솔직한 의견을 요구하거나 실패와 좌절을 가져올 직업선택을 강요해 줄 것을 요구할 경우 상담자는 직접적인 충고를 한다.
2. 설득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검사자료를 제공하며 내담자에게 진단과 결과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설득한다. 또한 상담자는 내담자가 올바르지 못한 직업 선택을 한다면 올바른 직업선택을 하도록 설득한다.
3. 설명
상담자는 검사자료뿐만 아니라 내담자에 대한 다양한 자료들을 해석함으로써 내담자가 가능한 직업선택을 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윌리암슨은 설명을 가장 완전하고 만족스러운 방법으로 보았다.
※ 윌리암슨(Williamson)의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상담기술
1. 촉진적 관계형성
상담자는 신뢰감을 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며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촉진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한다.
2. 자기 이해의 신장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장점이나 특징들에 대해 개방된 평가를 하도록 돕는다. 또한 자신의 장점이나 특징들이 문제해결에 어떻게 관련되는지 통찰력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한다.
3. 행동계획의 권고와 설계
상담자는 내담자가 이해하는 관점에서 상담 또는 조언을 한다. 또한 내담자가 표현한 학문적이고 직업적인 선택 또는 감정, 습관, 행동, 태도와 일치하거나 반대되는 증거를 언어로 정리해 주며 실제적인 행동을 계획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계획의 수행
상담자는 내담자가 진로선택을 하는 데 있어서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제안을 함으로써 내담자가 계획을 실행에 옮겨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
5. 위임 또는 의뢰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가 합리적으로 해결될 수 있도록 필요한 경우 다른 상담자를 만나보도록 권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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