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담자중심 직업상담과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차이점
내담자중심 직업상담이론은 내담자중심 상담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내담자들을 선척적인 잠재력과 자아실현의 경향성을 지닌 존재로 규정하고 있다. 반면 특성-요인 직업상담은 상담자 중심 상담방법으로 개인차 심리학과 응용심리학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개인의 특성과 직업을 구성하는 요인을 연결시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내담자중심 직업상담과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내담자를 바라보는 태도의 차이
내담자중심 직업상담에서 내담자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보지만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는 내담자를 스스로 문제해결을 할 수 없는 나약한 존재로 보았다.
◎ 상담자를 바라보는 태도의 차이
내담자중심 직업상담에서 내담자는 자유롭고 신뢰할 수 있는 존재이므로 상담자는 보조자로서 내담자 스스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존재로 보았으나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의 상담자는 주도자로서 내담자의 문제를 종합하고 진단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하였다.
◎ 상담 방법의 차이
내담자중심 직업상담에서 상담은 비지시적이고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이루어지는 반면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는 내담자에 대한 충고와 설득을 통한 지시적인 방식으로 상담이 이루어진다. 또한, 내담자중심 직업상담에서는 내담자의 주관적이고 감정적인 측면을 강조하지만 객관적 자료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으나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는 내담자의 주관적이고 감정적인 측면을 소홀히 한 채 객관적인 자료에만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다시 말해 특성-요인 직업상담이 상담자의 내담자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를 위해 분석과 진단을 강조한 것과 달리 내담자중심 직업상담에서는 분석과 진단을 중요시하지 않는다.
그리고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와의 관계형성이 절대적인 내담자중심 직업상담은 내담자의 현재 상태를 중시하며 상담 이전에 심리진단이 필요하지 않다고 본다. 반면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는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와의 관계형성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상담 이전에 심리진단 또한 필요하다고 하면서 내담자의 과거 경험을 중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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