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분석/직업상담학

[직업상담사2급] 직업상담학 실기 기출 문제 - 내담자중심상담에서 직업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3가지 기본 태도

summeru 2024. 5. 16. 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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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담자중심상담에서 직업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3가지 기본 태도


칼 로저스(Carl Rogers, 1951)가 창시한 내담자중심상담이론은 초기에는 비지시적 상담이론, 중기에는 내담자중심 상담이론, 최근에 와서는 인간중심 상담이론으로 불리고 있으며 인본주의 심리학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이 이론은 모든 인간은 합리적이고 건설적이며 성장과 자아실현에 힘쓴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는데 상담과 심리상담은 개인의 잠재력과 성장 능력을 개발해 주는 데 그 목적이 있다는 입장을 취한다. 또한 인간은 자신의 삶 속에서 스스로를 불행하게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나아갈 방향을 찾고 건설적인 변화를 이끌 수 있다고 가정한다. 그럼 이제부터 내담자중심 상담의 기본가정과 더불어 상담기법, 특징에 대해 알아본 후 직업상담사 2급 실기 시험에 출제된 문제인 직업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3가지 기본태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내담자중심상담 - 직업상담사의 3가지 기본 태도

◎ 내담자중심상담의 기본가정

인간은 성장, 건강, 적응을 이루려는 기본적 충동과 자기실현을 이루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고 적응의 지적 측면보다 정서적 측면을 강조한다. 유년기의 외상적 경험보다 현재의 직접적인 장면, 즉 경험을 강조하고 과거의 외상적 경험은 행동의 발생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지만 치료가 이루어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치료적 관계 그 자체가 성장의 경험이라고 가정하며 인간의 개별성과 독자성을 존중하면서 적극적으로 대인관계의 심화와 문화차이의 극복을 강조한다.

 

◎ 내담자중심상담의 상담기법

내담자중심 상담에서는 진실성, 무조건적 긍정적 수용, 공감적 이해라는 상담자의 태도가 내담자의 변화를 이끄는 필요충분조건이라고 강조하면서 따로 기법을 열거하지는 않고 특정기법을 중요시하기보다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중시한다. 기본적인 상담기법으로는 적극적 경청, 감정의 반영, 명료화, 공감적 이해 등이 이용되는 정도이며 검사를 실시해서 정보를 탐색한다든가 조언이나 설득, 가르치기 등은 사용되지 않는다.

 

◎ 내담자중심상담의 특징

기본적으로 상담자중심이 아니라 내담자중심의 상담을 중요시한다. 내담자가 상담자보다 문제와 문제의 해결방법을 더 잘 알 수 있다고 보고 내담자와 상담자는 동등한 관계라는 입장을 취한다. 기법보다는 태도를 강조하고 내담자와의 신뢰형성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또한 내담자의 감정과 생각에 적극적이어야 한다. 비지시적 상담을 원칙으로 자아와 일에 대한 정보 부족 또는 왜곡에 초점을 두고 상담의 과정과 그 결과에 대한 연구조사를 통해 개발되어 왔다는 특징을 가진다.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태도

1. 일치성과 진실성

상담자는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내담자의 진솔한 감정 표현을 유도한다. 이는 내담자의 개방적 자기 탐색을 촉진하는 요인이다. 

2. 공감적 이해와 경청

상담자는 내담자의 마음속으로 들어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을 강렬하게 경험하고 내부의 불일치를 인식하도록 돕는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을 자신의 감정인 것처럼 느끼고 이해하며 표현하지 않은 내적 감정까지도 이해한다.

3. 무조건적인 긍정적 수용 또는 존중

상담자는 아무런 조건 없이 수용적인 태도로써 내담자를 존중하며 내담자의 사고나 감정, 행동에 대한 권리를 인정하며 따뜻하게 수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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