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을 위한 필기 기출문제에 대해 알아보고 분석해 보자. 실제로 2021년도에 진행된 직업상담사 2급 필기시험 문제 중 제1과목인 직업상담학 기출문제를 다루어보도록 하겠다. 그중 특성요인상담에 관한 지문과 정답 및 해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기출문제 분석 및 풀이
이 문제는 특성요인 상담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지문을 찾는 문제이다. 특성요인 상담은 상담자 중심의 상담방법으로 내담자 중심의 상담방법에 해당하는 내담자 중심 상담방법(인간중심 상담)과 구분할 수 있다. 특히 특성 요인 상담은 내담자를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올바른 예언을 하기 위해 사례나 사례연구를 상담의 중요한 자료로 삼는다. 따라서 문제의 객관적 이해보다는 내담자에 대한 정서적 이해에 중점을 준다는 2번 지문은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 상담에 해당하므로 2번이 틀린 지문이 된다. 다시 말해 특성 요인 상담은 내담자에 대한 정서적 이해보다 문제의 객관적 이해에 중점을 두고, 내담자에 대한 자료를 과학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해 흥미, 지능, 적성, 성격 등 표준화 검사의 실시와 결과의 해석을 강조하는 상담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기출문제 분석 및 풀이
이 문제는 특성 요인 상담에서 Darley의 상담자가 지켜야 할 상담원칙에 대해 질문하고 있다. 상담자가 지켜야 할 상담 원칙으로는 크게 4가지가 있다. 첫째,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강의하려 하거나 거만한 자세로 말하지 않는다. 둘째, 상담자는 간단한 어휘를 사용하며 특히 상담 초기에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정보를 비교적 적은 범위로 한정시킨다. 셋째, 상담자는 어떤 정보나 해답을 제공하기 전에 내담자가 정말로 그것을 알고 싶어 하는지 우선적으로 확인한다. 넷째, 상담자는 자신이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태도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따라서 전문적인 어휘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간단한 어휘를 사용해야 하며, 상담 초기에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정보를 비교적 큰 범위가 아닌 적은 범위로 한정시켜야 하므로 2번 지문이 정답이 된다. 이 기출문제의 경우 달리(Darley)가 제시한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상담자가 지켜야 할 상담원칙을 3가지 쓰시오.라고 실무시험에서 출제된 바 있으니 좀 더 주의 깊게 익힐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