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애진로사정(LCA)의 의미 및 특징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기초하여 내담자와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상담자와 내담자가 처음 만났을 때 이용할 수 있는 구조화된 면접기법이자 내담자에 대한 가장 기초적인 직업상담 정보를 얻는 질적인 평가절차이다.
작업자, 학습자, 개인의 역할 등을 포함한 다양한 생애역할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며, 비판단적·비위협적이고 대화적인 분위기를 중시한다.
인쇄물이나 소책자, 지필도구 등의 표준화된 진로사정도구는 사용하지 않는다.
- 생애진로사정(LCA)의 구조 4가지
1.진로사정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직업경험, 교육 또는 훈련경험, 여가활동 등을 말하게 하여 이를 파악한다.
(1)직업경험
먼저 내담자가 그 동안 수행했던 일들을 말하게 하고 그 직업에 대해 가장 좋았던 일과 가장 싫어했던 일을 말하게 한다.
(2)교육 또는 훈련경험
내담자 자신이 받은 교육이나 훈련 경험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해보도록 한다.
(3)여가활동
여가시간의 활용, 사랑과 우정관계를 탐색한다.
2.전형적인 하루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전형적인 하루 일과 (의존적-독립적 성격차원, 자발적-체계적 성격차원)를 어떻게 보냈는지 말하게 하여 이를 파악한다.
3.강점과 장애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내담자 스스로 생각하는 3가지 주요 강점과 장애를 말하게 하여 이를 파악한다.
4.요약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상담을 통해 무엇을 알게 되었는지 요약하도록 한다. 생애주제에 동의하기, 내다자 자신의 용어를 사용하기, 목표설정 및 문제해결과 연결 시킨다.
- 생애진로사정(LCA)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 3가지
1.내담자의 직업경험, 교육수준 등 과 같은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정보를 알 수 있다.
2.내담자의 기술과 능력에 대한 평가정보를 알 수 있다.
3.내담자의 자기 인식 및 가치관에 대한 정보를 알수있다.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분석 > 직업상담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상담사] 직업상담학_ 내담자의 흥미를 사정하는 목적과 흥미사정기법 (0) | 2023.07.11 |
---|---|
[직업상담사] 직업상담학_ 상담에서 대화를 가로 막는 상담자의 반응과 내담자의 침묵이 발생하는 원인 (0) | 2023.07.10 |
[직업상담사] 직업상담학_ 내담자의 초기 면담시 상담자의 유의사항 및 좋은 영향을 줄 수있는 언어적 행동과 비언어적 행동 (0) | 2023.04.13 |
[직업상담사] 직업상담학_ 행동주의 상담에서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내담자 유형과 상담의 목적 (0) | 2023.04.13 |
[직업상담사] 직업상담학_ 집단상담의 장점과 단점, 집단상담의 형태 (0) | 2023.04.12 |